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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 lv.1 [크레인 인형 뽑기]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게임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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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 lv.1 [크레인 인형 뽑기]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게임

일구름 2022. 7. 6. 21:59

문제 설명

게임 화면은 "1 x 1" 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 "N x N" 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. (위 그림은 "5 x 5" 크기의 예시입니다).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. 모든 인형은 "1 x 1"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 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. 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.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,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. 다음 그림은 [1번, 5번, 3번]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.

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. 위 상태에서 이어서 [5번]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 두 개가 없어집니다.

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.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. (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)

 

내 문제 풀이:

def solution(board, moves):
    answer = 0
    basket = [-1]
    for m in moves:
        for i in range(0, len(board)):
            doll_num = board[i][m-1]
            board[i][m-1] = 0
            if doll_num != 0:
                if basket[-1] == doll_num:
                    basket.pop()
                    answer += 2
    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    basket.append(doll_num)
                break
    return answer

board = [[0,0,0,0,0],[0,0,1,0,3],[0,2,5,0,1],[4,2,4,4,2],[3,5,1,3,1]]
moves = [1,5,3,5,1,2,1,4]

print(solution(board, moves))
  • 구해야하는것
    • move에 따라 어떤 인형을 집게 되는지
    • 바구니에서 터진 인형의 수
  • 크레인이 한 칸씩 내려가는데 doll_num ≠ 0인 칸이 있으면 바구니의 마지막 요소와 비교하여 같으면 꺼내고 answer += 2를 해주고 같지 않으면 바구니에 doll_num을 넣어줌
  • 맨 처음에는 basket이 비어있어 basket[-1]이 범위 오류가 생기기 때문에 처음에 basket = [-1]로 초기화를 해줌

 

구글링한거

  • list[-n] : 리스트의 뒤에서 n번째 요소 값 가져오기

 

https://www.notion.so/c66307db3db84b9b80dcbeddca56221d

 

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

문제 설명

www.notion.so